Çб³È¯°æ±³À°ÀÇ Áö¼Ó°¡´É¼º
- ³²»óÁØ(Çѱ¹±³¿ø´ëÇб³ ÃʵÀ°°ú ±³¼ö)
ȯ°æ±³À°1)°ú Áö¼Ó°¡´É¼ºÀÇ °ü·Ã¼ºÀ» »ý°¢ÇÒ ¶§ Á¦ÀÏ ¸ÕÀú ¶°¿À¸£´Â °ÍÀº ȯ°æ±³À° ³»¿ëÀ¸·Î¼ÀÇ Áö¼Ó°¡´É¼ºÀÔ´Ï´Ù. ÀÌ´Â ¹«¾ùÀΰ¡¸¦ °¡¸£Ä¡´Â °ÍÀÌ ±³À°À̶ó´Â Á¡¿¡¼ º¸¸é ´ç¿¬ÇÑ ÀÏÀÔ´Ï´Ù. µÎ ¹ø°·Î´Â ±³À°À» ÅëÇÏ¿© ½ÇÇöÇϰųª ¼ºÃëÇÒ ¾î¶² Á¤½ÅÀ̳ª °üÁ¡ ¶Ç´Â ¸ñÇ¥·Î¼ÀÇ Áö¼Ó°¡´É¼ºÀ» »ý°¢ÇÒ ¼ö ÀÖÀ» °ÍÀÔ´Ï´Ù. ±³À°Àº ¹«¾ùÀΰ¡¸¦ ´Þ¼ºÇϱâ À§ÇÑ ÀǵµÀûÀÎ ³ë·ÂÀ̶ó´Â Á¡À» ¹ÙÅÁÀ¸·Î ÇÑ´Ù¸é ¶°¿Ã·ÁÁö´Â °ü·Ã¼ºÀÏ °ÍÀÔ´Ï´Ù. ¿ì¸®µéÀº ÁÖ·Î ¾Õ¿¡¼ ¸»ÇÑ µÎ°¡ÁöÀÇ °ü·Ã¼º¿¡ ´ëÇؼ ¸¹Àº ³íÀǸ¦ Àü°³ÇØ¿ÔÀ¸¸ç, ¾î´À Á¤µµ ¼º°úµµ °ÅµÎ°í ÀÖ½À´Ï´Ù.
±×·±µ¥, ȯ°æ±³À°°ú Áö¼Ó°¡´É¼ºÀÇ °ü·Ã¼ºÀ» Çϳª ´õ »ý°¢Çغ¼ ¼ö ÀÖÀ» °ÍÀÔ´Ï´Ù. ±×°ÍÀº ¡®È¯°æ±³À°ÀÇ Áö¼Ó°¡´É¼º¡¯ÀÔ´Ï´Ù. ±Ù·¡, ±³À°ÇÐ ÀϹÝ, ±³°ú±³À°ÇÐÀÇ ¿¬±¸¿Í ½Çõ¿¡¼ ȯ°æ(ÇÐ)Àû, »ýÅÂ(ÇÐ)Àû »ç°í¿Í ¾ÆÀ̵ð¾î¸¦ ÀºÀ¯ÀûÀ¸·Î Â÷¿ëÇÏ°í ÀÖ½À´Ï´Ù. ±×ÁßÀÇ Çϳª´Â ±³°ú¸¦ ÇϳªÀÇ À¯±âü·Î ¹Ù¶ó´Ùº¸·Á´Â ±³°úÀ¯±âü·ÐÀÔ´Ï´Ù.
¿¹ÄÁ´ë 00±³°ú¸¦ ÇϳªÀÇ À¯±âü·Î º¸°í, ÀÌ À¯±âü·Î¼ÀÇ ±³°ú°¡ ÀÚ½ÅÀÇ »ýÅÂÀû ÀûÀÀ°ú ¶Ç´Â Áøȸ¦ À§Çؼ ÀÚ½ÅÀ» µÑ·¯½Ñ ÁÖº¯ÀÇ ¿©·¯ »ýÅÂÀû Á¶°Ç¿¡ Á¢ÇÏ¿© ±³°úÀÇ ÇüÁúÀû º¯È¸¦ ±âÇÏ°í, 00±³°ú º»¿¬ÀÇ ¸ñÀû¿¡ ´õ¿í ¹Ù¶÷Á÷ÇÏ°Ô ÁøÈÇÏ´Â ÀÏ·ÃÀÇ Çö»óµéÀ» ³ÐÀº ÀǹÌÀÇ ±³°úÇö»óÀ̶ó ÇÒ ¼ö ÀÖ´Ù´Â °ÍÀÔ´Ï´Ù. ¹Ù²Ù¾î ¸»ÇÏÀÚ¸é, »ýÅÂÇÐÀÇ ¿ø¸®¿Í °³³äÀ» 00±³°ú¿¡ Àû¿ëÇÏ¿© 00±³°ú±³À°ÇÐÀÇ Çö»óÀ» Ž±¸ÇÏ°í ±× Áøȸ¦ Àü¸ÁÇÒ ¼ö ÀÖ´Ù´Â °ÍÀÔ´Ï´Ù.2)
ÀÌ·¯ÇÑ °üÁ¡À» ±â¹ÝÀ¸·Î ¿ì¸®´Â ÀÌÁ¦ ȯ°æ±³À°3)ÀÇ Áö¼Ó°¡´É¼º¿¡ ´ëÇÏ¿© °í·ÁÇØ¾ß ÇÒ ¶§°¡ µÇ¾ú´Ù°í »ý°¢ÇÕ´Ï´Ù. Áö¼Ó°¡´É¼º¿¡ ´ëÇÑ Á¤ÀÇ´Â ´Ù¾çÇÕ´Ï´Ù¸¸, ¡®Àå±â°£¿¡ °ÉÃÄ »ýÅ°èÀÇ ÀÚ¿ø°ú ¼ºñ½º¸¦ ¾ÈÁ¤µÇ°Ô À¯ÁöÇÏ´Â ´É·Â¡¯À̶ó°í Á¤ÀÇÇغ¸°íÀÚ ÇÕ´Ï´Ù. »ç½Ç»ó ±³°ú, °ú¸ñÀ» »ýÅÂÀûÀ¸·Î ¹Ù¶óº¸·Á´Â °üÁ¡Àº ÀüÀûÀ¸·Î »õ·Î¿î °ÍÀº ¾Æ´Õ´Ï´Ù. ±³À°¿¬±¸ÀÚ¿Í ½Çõ°¡µéÀº ¿¹ÀüºÎÅÍ ±³°ú, °ú¸ñÀ» ±×·¸°Ô ´Ù·ç¾î ¿À°í ÀÖ½À´Ï´Ù. ¿¹¸¦ µé¸é, ±³À°°úÁ¤»çȸÇÐÀû °üÁ¡, ±³À°¿ª»ç»çȸÇÐÀû Á¢±Ù, ±³À°(°úÁ¤)Á¤Ä¡ÇÐÀû ½Ã°¢ µîÀÌ ±×·¯ÇÕ´Ï´Ù.
±³°ú¿¡ ´ëÇÑ ±âÁ¸ÀÇ °üÁ¡Àº Å»¸Æ¶ôÀû, Å»¿ª»çÀûÀÎ ½Ã°¢¿¡¼ ±³°ú¿¡ ´ëÇÑ ³íÀǸ¦ Àü°³ÇÔÀ¸·Î½á ±³°ú¸¦ ´ë»óÈÇÏ°í ȯ¿øÀû, ¹Ì½ÃÀû, ºÐ¼®Àû, Á¤ÅÂÀûÀÎ °ÍÀ¸·Î ´Ù·ç¾ú½À´Ï´Ù. ±×·¯³ª À§¿¡ Á¦½ÃÇÑ Á¢±ÙµéÀº ±³°ú±³À°À» µÑ·¯½Ñ Çö»óÀ» ÃÑüÀû ½Ã°¢¿¡¼ ÆľÇÇÏ°íÀÚ Çϸç, ±³°ú¸¦ ³»ºÎÀÇ ¿ä±¸¿Í ¿ÜºÎÀÇ È¯°æÀ» Á¶È½ÃÄÑ ³ª¾Æ°¡´Â ÀÏÁ¾ÀÇ À¯±âü·Î¼, µû¶ó¼ ±³°ú±³À°ÀÇ º¯Ãµ°úÁ¤À» ÁÖº¯È¯°æÀÇ ¿ä¼ÒµéÀ» ÃÖ´ëÇÑ È°¿ëÇÏ´Â À¯±âüÀÇ ¼ºÀå¿¡ °¡±î¿î ¹«¾ùÀ¸·Î º»´Ù´Â Á¡ÀÔ´Ï´Ù.4)
´ÙÀ½ÀÇ ±ÛÀº ±³°ú±³À°ÀÇ º¯Ãµ¿¡ ´ëÇÑ ·¹ÀÌÆ°(D. Layton)ÀÇ ¸ðÇü5)ÀÔ´Ï´Ù. ±×´Â ¿µ±¹ÀÇ ±Ù´ë±³À°¿¡¼ ±³°ú°¡ º¯Ãµ(ÁøÈ)ÇÏ´Â °úÁ¤À» Ãʱâ´Ü°è¡æ Áß°£´Ü°è¡æ ÃÖÁ¾´Ü°è µî 3´Ü°èÀÇ ¸ðÇüÀ¸·Î ¼³¸íÇÏ°í ÀÖ½À´Ï´Ù.
¨ç Ãʱâ´Ü°è: ÀÌÁ¦ ¸· ±³°úÀÇ ¸ð½ÀÀ» °®Ãá »õ·Î¿î ±³°ú´Â ±×°ÍÀÇ ÀûÀý¼º°ú À¯¿ë¼º°ú °°Àº ±Ù°Å¿¡ ±â¹ÝÇÏ¿© ÀÚ½ÅÀÇ Á¸À縦 Á¤´çÈÇÏ¸é¼ ½Ã°£Ç¥ »ó¿¡¼ ÀÚ½ÅÀÇ À§Ä¡¸¦ È®º¸ÇÑ´Ù. ÀÌ ´Ü°è¿¡¼ ÇнÀÀÚ´Â ±× ±³°ú°¡ ÀڽŰú °ü·ÃµÈ ¹®Á¦¸¦ ´Ù·ç°í Àֱ⠶§¹®¿¡ ±³°ú¿¡ ´ëÇÏ¿© ¸Å·ÂÀ» ´À³¤´Ù. ±³»çµéÀº ´ëºÎºÐ ÈÆ·ÃµÈ Àü¹®°¡´Â ¾Æ´ÏÁö¸¸, ¼±±¸ÀÚÀû »ç¸í°ú °°Àº ¿Á¤À» °¡Áö°í ¾÷¹«¿¡ ÀÓÇÑ´Ù. (±³À°³»¿ëÀÇ ¼±Á¤°ú Á¶Á÷ÀÇ) °¡Àå Áö¹èÀûÀÎ ±âÁØÀº ÇнÀÀÚÀÇ ÇÊ¿ä¿Í Èï¹Ì¿¡ÀÇ ÀûÇÕ¼ºÀÌ´Ù.
¨è Áß°£´Ü°è: ±³»çÀÚ°ÝÀ» °®Ãá ÈƷùÞÀº Àü¹®°¡µéÀÌ ´Üü¸¦ ±¸¼ºÇϸé¼, ±³°ú³»¿¡ Çй®Àû ¿¬±¸ÀÇ ÀüÅëÀÌ ³ªÅ¸³´Ù. ÇнÀÀÚµéÀº ±× ±³°ú°¡ ÀÚ½ÅÀÇ ¹®Á¦¿Í °ü½É¿¡ ÀûÀýÇÒ »Ó ¾Æ´Ï¶ó, ¼ºÀåÇÏ°í ÀÖ´Â ±³°úÀÇ ¸í¼º°ú Çй®Àû ÁöÀ§ ¶§¹®¿¡ ±× ±³°úÀÇ ÇнÀ¿¡ ¸Å·ÂÀ» ´À³¤´Ù. Á¡Â÷ ±³°ú³»ºÎÀûÀÎ ³í¸®¿Í ±âÀ²ÀÌ ±³°ú³»¿ëÀÇ ¼±Á¤°ú Á¶Á÷¿¡ °ÇÑ ¿µÇâ·ÂÀ» Çà»çÇÏ°Ô µÈ´Ù.
¨é ÃÖÁ¾´Ü°è: ÀÌÁ¦ ±³»çµéÀº È®¸³µÈ ±ÔÄ¢°ú °¡Ä¡¸¦ °¡Áø Àü¹®ÀûÀÎ Á¶Á÷ü¸¦ ±¸¼ºÇÑ´Ù. ±³°ú³»¿ëÀÇ ¼±ÅÃÀº ´ëü·Î ±× ºÐ¾ßÀÇ ¿¬±¸¸¦ ÁÖµµÇÏ´Â Àü¹®ÇÐÀÚÀÇ ÆÇ´Ü°ú ½Çõ¿¡ ÀÇÇÏ¿© °áÁ¤µÈ´Ù. ÇлýµéÀº ÀüÅëÀ» ¼Ò°³¹Þ°Ô µÇ¸ç, ±×µéÀÇ Åµµ´Â ¼öµ¿ÀûÀÌ¸ç º¹Á¾ÀûÀÎ ¸ð½À¿¡ °¡±î¿öÁö¸ç, ÀÌ´Â (±× ±³°ú¿¡ ´ëÇÑ) ȯ¸ê°¨ÀÇ ÀüÁÖ°îÀÌ´Ù.
¶Ç ÇϳªÀÇ ¿¹¸¦ µé¾î º¸°Ú½À´Ï´Ù. ±Â¼±(I. Goodson)6)Àº ±³°úÀÇ ÀüÅëÀ» Çй®Àû(academic), °ø¸®Àû(utilitarian), ±³À°Àû(pedagogic) ÀüÅë µî ¼¼ °¡Áö·Î ¸ðÇüÈÇÏ°í ÀÖ½À´Ï´Ù. Çй®Àû ±³°ú´Â ±¹°¡¼öÁØÀÇ Æò°¡¿¡ Æ÷ÇԵǾî ÀÖÀ¸¸ç ³ôÀº ÁöÀ§¸¦ °®°í ÀÖ°í, °ø¸®Àû ±³°ú´Â ±¹°¡¼öÁØÀÇ Æò°¡¿¡¼ ´Ù·ç¾îÁöÁö ¾Ê´Â ½ÇÁ¦Àû Áö½ÄÀ¸·Î ±¸¼ºµÇ¾î ÀÖ¾î¼ »ó´ëÀûÀ¸·Î ³·Àº ÁöÀ§¸¦ °¡Áý´Ï´Ù. ±×¸®°í ±³À°Àû ±³°ú´Â ÇнÀÀÚÀÇ ÇнÀ¹æ½ÄÀ» Áß¿ä½ÃÇϹǷΠÇнÀÀÚ Áß½É, ¹ß°ßÇнÀ µî°ú °°Àº ±³À°ÇÐÀû ÀüÅëÀ» Ãß±¸ÇÏ´Â ±³°ú³»¿ë°ú ¹æ¹ý·ÐÀ» µû¸¨´Ï´Ù. ±Â¼±¿¡ µû¸£¸é, ¸¹Àº ±³°úµéÀÌ Çü¼ºÀÇ Ãʱâ, ¼º¸³µÇ´Â °úÁ¤¿¡¼´Â ±³À°ÀûÀÌ°í, °ø¸®ÀûÀÓÀ» °Á¶ÇÏ´Ù°¡ Á¡Â÷ Çй®ÀûÀÎ °ÍÀ¸·Î ¹Ù²î¾î °£´Ù´Â °ÍÀÔ´Ï´Ù.
À§ÀÇ ¸ðÇüµé°ú °ü·ÃÇÏ¿© º¼ ¶§ ¿ì¸®ÀÇ È¯°æ±³À°Àº ¾î¶² ´Ü°è¿¡ ¿ÍÀִ°¡? Àú´Â ·¹ÀÌÆ° ¸ðÇüÀÇ Áß°£´Ü°è¿¡¼ ÃÖÁ¾´Ü°è·Î ³Ñ¾î°¡´Â ÁöÁ¡, ±Â¼±ÀÇ ±³À°Àû-°ø¸®Àû ÀüÅë¿¡¼ Çй®Àû ÀüÅëÀ¸·Î º¯ÁúµÇ´Â ±â·Î¿¡ ¼ÀÖ´Ù°í »ý°¢ÇÕ´Ï´Ù. ÀÌÁ¦ ¿ì¸® ³ª¶óÀÇ È¯°æ±³À°ÀÌ ¾î¶² ¹æÇâÀ¸·Î °¡¾ßÇÒ °ÍÀΰ¡, ¹«¾ùÀ» ÇÏ¿©¾ß ÇÒ °ÍÀΰ¡¸¦ ³íÀÇÇÏ°í °áÁ¤ÇØ¾ß ÇÒ Áß¿äÇÑ ½Ã±â¿¡ óÇØ ÀÖ´Â °ÍÀÔ´Ï´Ù. ÀÌ Áú¹®°ú ±×¿¡ ´ëÇÑ ´ë´äÀº ȯ°æ±³À°ÀÇ Áö¼Ó°¡´É¼ºÀ» ´ãº¸ÇÏ´Â °Í°ú ¸Å¿ì ¹ÐÁ¢ÇÑ °ü·ÃÀ» °¡Áý´Ï´Ù.
Àú´Â ÇϳªÀÇ ±³À°È°µ¿ÀÌ Áö¼Ó°¡´É¼ºÀ» °¡Áö±â À§ÇÑ Áß¿äÇÑ ¿ä°ÇÀº ÈÄÇâÀû °üÁ¡(backward mapping)ÀÇ Áß½Ã¿Í »î¿¡ µ¿Çü±¸Á¶ÀûÀÎ È°µ¿À» ´ã°í ÀÖ´Â ³»¿ëü°è¶ó°í º¾´Ï´Ù.
ÈÄÇâÀû °üÁ¡¿¡ µû¸¦ °æ¿ì Á¤Ã¥ÀÇ °áÁ¤°úÁ¤Àº Àϼ± ÇàÁ¤Á¶Á÷¿¡¼ ½ÃÀÛÇÕ´Ï´Ù. Á¤Ã¥°áÁ¤ÀÚÀÇ Àǵµº¸´Ù´Â Á¤Ã¥À» ½ÇõÇÏ´Â ´ÜÀ§¸¦ ±âÃÊ·Î ÇÏ¿© ¸ñÇ¥¸¦ ¼³Á¤ÇÏ°í, ÀÌ¾î¼ ÁýÇ౸Á¶¸¦ µû¶ó °Å½½·¯ (À§·Î) ¿Ã¶ó°¡¸é¼ ÁýÇà´ã´ç ±â°üÀÇ ´É·ÂÀ̳ª ¼Ò¿äÀÚ¿ø µîÀ» °ËÅäÇÏ°Ô µÇ¸ç, ÃÖÁ¾ÀûÀ¸·Î ºÐ¼®°¡³ª Á¤Ã¥°áÁ¤ÀÚ°¡ ÁýÇà¿¡ ¿µÇâ·ÂÀÌ Å« Á¶Á÷´ÜÀ§µé¿¡°Ô ÀÚ¿øÀ» ÁýÁß½ÃÅ°´Â Á¤Ã¥À» ¼ö¸³ÇÏ°Ô µË´Ï´Ù. ÈÄÇâÀû °üÁ¡Àº ¡®¹®Á¦ÀÇ ¿øõ¡¯(source of the problem)¿¡ °¡±îÀÌ ÀÖ´Â Àϼ±´ÜÀ§ÀÇ Áö½Ä°ú ´É·ÂÀ» °Á¶Çϸç, ÀüÇâÀû °üÁ¡(forward mapping)Àº ÈÄÇâÀû °üÁ¡°ú ´ëÁ¶ÀûÀ¸·Î ¡®Á¤Ã¥ÀÇ ¿øõ¡¯(source of the policy)¿¡ °¡Àå °¡±îÀÌ ÀÖ´Â Á¤Ã¥°áÁ¤ÀÚÀÇ ´É·Â°ú ¿µÇâ·Â, À̸¦ Åä´ë·Î ÇÑ °èÃþÁ¦Àû Á¶Á÷°ü°è¸¦ Áß½ÃÇÕ´Ï´Ù.7)
ÈÄÇâÀû °üÁ¡À» Á¸ÁßÇÏ´Â ±³À°ÀÇ ÇÙ½ÉÀº ÇнÀÀÚ¿Í ±³»çÀÇ ¿ä±¸¸¦ Á¸ÁßÇÑ´Ù´Â ÀǹÌÀÏ °ÍÀ̸ç, ´Ù¸¥ °üÁ¡¿¡¼ º»´Ù¸é ÇнÀÀÚÀÇ Èï¹Ì¿Í °ü½ÉÀ» ¹ÙÅÁÀ¸·Î ÇÑ È°µ¿À» ¸»ÇÏ´Â °ÍÀÔ´Ï´Ù. ȯ°æ±³À°À» ¹«¾ùÀ¸·Î º¸´Â°¡¿¡ µû¶ó¼ È°µ¿Àº ±× Àǹ̸¦ ´Þ¸®ÇÏ°Ô µÇ°ÚÁö¸¸, ¾î¶°ÇÑ °æ¿ì¿¡¶óµµ ±³»ç¿Í ÇнÀÀÚµéÀÇ ¿ä±¸¸¦ Áß½ÃÇϸç, ÇнÀÀÚµéÀÇ Èï¹Ì¿Í °ü½ÉÀ» Á¸ÁßÇÏ´Â ÈÄÇâÀû °üÁ¡ÀÇ ±³À°Àº ÇнÀÀÚÀÇ ´Éµ¿¼ºÀ» ±â¹ÝÀ¸·Î ÇÔÀ¸·Î½á Áö¼Ó°¡´ÉÇÒ °ÍÀÔ´Ï´Ù. ȯ°æ±³À°ÀÇ Áö¼Ó°¡´É¼ºÀº ÇнÀÀÚ¸¦ Áß½ÉÀ¸·Î ÇÏ´Â ±³À°¿¡¼ ã¾Æ¾ß ÇÕ´Ï´Ù. Áï, ±³À°ÀÚµéÀÌ ¡®Ã³¹æÇÑ¡¯ ¿ä±¸, ÇÊ¿ä°¡ ¾Æ´Ï¶ó, ÇнÀÀÚµéÀÌ ¡®´À³¢´Â¡¯ ¿ä±¸¸¦ ±â¹ÝÀ¸·Î ÇÑ È¯°æ±³À°ÀÌ Áö¼Ó°¡´ÉÇÏ´Ù´Â °ÍÀÔ´Ï´Ù.
¿©±â¿¡¼ ÇÑ°¡Áö ºÎ¿¬ÇÒ °ÍÀº ÇнÀÀÚµéÀÇ Èï¹Ì¿Í ¿ä±¸¸¦ ÆľÇÇÏ´Â °ÍÀÌ ÈÄÇâÀû °üÁ¡ÀÇ ÀüºÎÀÏ ¼ö´Â ¾ø´Ù´Â Á¡ÀÔ´Ï´Ù. ÇнÀÀÚµéÀÇ Èï¹Ì¿Í °ü½ÉÀ» ÆľÇÇϵÇ, ±× °á°ú¸¦ ±³À°ÀÇ È¿À²¼ºÀ» ³ôÀ̱â À§ÇÑ ±â¹ýÀ» ±¸¾ÈÇÏ´Â µ¥ Á¦ÇÑÇÑ´Ù¸é ºñ±³À°ÀûÀÏ °ÍÀÔ´Ï´Ù. ±³À°ÀÚ°¡ ÇнÀÀÚ¸¦ ÀÌÇØÇÏ´Â °Í»Ó¸¸ ¾Æ´Ï¶ó, ÇнÀÀÚ°¡ ÀÚ±âÀÚ½ÅÀ» ÀÌÇØÇϱâ À§Çؼµµ ÀÌ °üÁ¡ÀÌ Á߽õǾî¾ß ÇÕ´Ï´Ù. ȯ°æ±³À°ÀÌ ±Ã±ØÀûÀ¸·Î ÁöÇâÇÏ´Â ¹Ù´Â ¡®ÀÚ±âÇнÀ¡¯ÀÔ´Ï´Ù. ¡®È¯°æ¹®Á¦¿¡ ´ëÇÏ¿© ±ú¾îÀÖ´Â »ç¶÷¡¯À̶ó´Â ȯ°æ±³À°ÀÇ Àΰ£»óÀ» ½ÇÇöÇϱâ À§Çؼ´Â ÀÚ±âÇнÀÀÌ ÀÌ·ç¾îÁ®¾ß ÇÕ´Ï´Ù. ±×¸®°í ÀÚ±âÇнÀÀº ÀÚ±âÀڽſ¡ ´ëÇÑ ÀÌÇØ¿¡¼ Ãâ¹ßÇÕ´Ï´Ù.
ȯ°æ±³À°ÀÇ Áö¼Ó°¡´É¼ºÀº µ¿Çü±¸Á¶¼º(ÔÒúþÏ°ðãàõ, isomorphism)À» ´ãº¸ÇÑ ³»¿ë, È°µ¿À» ´ã°í Àִ ȯ°æ±³À°À» ¶æÇÕ´Ï´Ù. ½É¸®Çп¡¼´Â µ¿Çü±¸Á¶¼ºÀ» ½ÇÁ¦¼¼°è¿Í Àΰ£ÀÌ ÀÎÁöÇÏ´Â ¼¼°èÀÇ ±¸Á¶°¡ °°Àº°¡¸¦ ³íÀÇÇÒ ¶§ Àû¿ëÇÕ´Ï´Ù.
ȯ°æ±³À°Àº º»ÁúÀûÀ¸·Î »î¼Ó¿¡¼ ¶Ç´Â »î°ú µ¿Çü±¸Á¶ÀûÀÎ »óȲ¼Ó¿¡¼ ÀÌ·ç¾îÁ®¾ß ÇÏ´Â ±³À°¿µ¿ªÀÔ´Ï´Ù. ±×·¯³ª, ȯ°æ±³À° ƯÈ÷ Çб³È¯°æ±³À°Àº ¼öÇÐÀ̳ª °úÇÐó·³ °ü³äÀûÀÎ »ç°í¸¦ Áß½ÃÇϸç, ÀÌ·ÐÀûÀÎ ¹ýÄ¢ µîÀ» Ãß±¸Çϱâ À§ÇÑ ÇнÀÀ̶ó°í º¸±â ¾î·Æ½À´Ï´Ù. ±³°ú±³À°·ÐÀûÀ¸·Î Ç¥ÇöÇغ»´Ù¸é, ȯ°æ±³À°Àº ±³°úÀ̱⠾î·Á¿î ³»¿ë±¸Á¶¸¦ °¡Áö°í ÀÖ½À´Ï´Ù. ±Ù´ë±³À°»ç¿¡¼ °ÅÀÇ ´ëºÎºÐÀÇ ±³°ú´Â Àΰ£ÀÇ ¡®Áö¼º¡¯À» °³¹ß, ¿¬¸¶Çϱâ À§ÇÏ¿© ¼³Á¤µÈ °Íµé·Î¼ ȯ°æ±³À°Ã³·³ »çȸÀÇ ¡®¹®Á¦¡¯¿Í °ü·ÃµÈ ±³°úÀÇ »ç·Ê´Â ã±â ¾î·Æ½À´Ï´Ù. Çб³±³À°ÀÇ ³»¿ë Áß¿¡¼ ȯ°æ±³À°À» Á¦¿ÜÇÏ°í´Â »çȸ±³À°ÀÌ ´Ù·ç°í ÀÖ´Â ³»¿ëÀÌ °ÅÀÇ ¾ø´Ù´Â Á¡¿¡ À¯ÀÇÇÑ´Ù¸é, ȯ°æ±³À° ³»¿ëÀÇ ±¸Ã¼Àû À¯¿ë¼ºÀÌ Áß¿äÇÏ´Ù´Â Á¡, ¹Ù²Ù¾î ¸»Çؼ ȯ°æ±³À°ÀÇ ³»¿ëÀÌ »î°ú µ¿Çü±¸Á¶ÀûÀ̾î¾ß ÇÒ Çʿ伺ÀÌ Å©°Ô ºÎ°¢µË´Ï´Ù. ÆíÁýµÈ ¸ðÀÇ»óȲ¼Ó¿¡¼ ÀÌ·ç¾îÁö´Â Åë»óÀûÀÎ Çб³È¯°æ±³À°Àº ±× ÀÚü·Î¼´Â ¿Ï°á¼ºÀ» ´ãº¸Çϱ⠾î·Æ´Ù´Â °ÍÀÔ´Ï´Ù.8) ±×·¸´Ù°í Çصµ Çб³È¯°æ±³À°ÀÌ »î°úÀÇ µ¿Çü±¸Á¶¼ºÀ» Æ÷±âÇϰųª, »çȸȯ°æ±³À°¿¡ ±× ÀÓ¹«¸¦ ¶°³Ñ±â´Â °ÍÀº ¿Â´çÇÏÁö ¾Ê½À´Ï´Ù. Çб³È¯°æ±³À°Àº ±× ³ª¸§´ë·Î »î°úÀÇ µ¿Çü±¸Á¶¼ºÀ» È®º¸Çϱâ À§ÇÏ¿© ³ë·ÂÇØ¾ß ÇÕ´Ï´Ù.
Çб³È¯°æ±³À°ÀÌ »î°úÀÇ µ¿Çü±¸Á¶¼ºÀ» È®º¸Çϱâ À§Çؼ äÅÃÇÏ´Â ÀüÇüÀûÀÎ ¹æ¾ÈÀº ÀÇ»ç°áÁ¤ÇнÀ ¸ðÇü, ÀïÁ¡Á᫐ Åä·ÐÇнÀ ¸ðÇü µîÀÏ °ÍÀÔ´Ï´Ù. ÀÌ ¼ö¾÷¸ðÇüµéÀº ÀÇ»ç°áÁ¤ÇØ¾ß ÇÒ ¹®Á¦, Åä·ÐÀÇ Áß½ÉÀ¸·Î »ïÀ» ÀïÁ¡À» ¸Æ¶ôÀûÀÎ Çö½Ç¿¡¼ ãÀ» »Ó¸¸ ¾Æ´Ï¶ó, ¼ö¾÷¸ðÇüÀÇ ÀýÂ÷°¡ ÀÎÁöÀûÀÎ ¿µ¿ªÀÇ Áö½Ä°ú Á¤ÀÇÀûÀÎ ¿µ¿ªÀÇ °¡Ä¡, ŵµ ±×¸®°í ÀÇÁö¤ýÇàÀ§ÀûÀÎ ¿µ¿ª µîÀ» ¸ðµÎ ÅëÇÕÇÏ°í ÀÖ½À´Ï´Ù. ÀÌ·¯ÇÑ Á¡Àº ÀÌ ¼ö¾÷¸ðÇüµéÀÌ Çö½ÇÀÇ »î¿¡ µ¿Çü±¸Á¶¼ºÀ» È®º¸ÇÏ´Â µ¥ µµ¿òÀ» ÁÝ´Ï´Ù. ±×·¯³ª ÀÌ·¯ÇÑ ¼ö¾÷¸ðÇüÀ» äÅÃÇÏ´Â °Í¸¸À¸·Î µ¿Çü±¸Á¶¼ºÀÌ ÃæºÐÈ÷ È®º¸µÇÁö´Â ¾Ê½À´Ï´Ù. »î°úÀÇ µ¿Çü±¸Á¶¼ºÀº ¹«¾ùº¸´Ùµµ Çб³±³À° Àüü°¡ ȯ°æÀûÀ¸·Î °èȹ, ¿î¿µµÉ ¶§ ´ãº¸µÇ±â ½±½À´Ï´Ù. Çб³¶ó´Â °ø°£, Çб³¿¡¼ ÀÌ·ç¾îÁö´Â »î(ÇнÀ)ÀÌ È¯°æÀû, »ýÅÂÁöÇâÀûÀÌ¸é ¾î¶² Á¡¿¡¼´Â º°µµÀÇ È¯°æ±³À°ÀÌ ÇÊ¿äÇÏÁö ¾ÊÀ» ¼öµµ ÀÖ½À´Ï´Ù. Áï, ȯ°æ±³À°ÀÌ Çб³±³À°¿¡ ´ëÇÑ ¸ÞŸ±³À°°úÁ¤ÀÇ À§Ä¡¿¡ ÀÖ´Â »óŸ¦ ¸»ÇÕ´Ï´Ù. °¡¸£Ä¥ ³»¿ëÀ̶ó±âº¸´Ù Ãß±¸, ¼ºÃë, Á¸ÁßÇÏ¿©¾ß ÇÒ Á¤½Å, »óÅÂ, ¿ø¸®·Î º¸´Â ¸ÞŸ±³À°°úÁ¤À¸·Î¼ÀÇ È¯°æ±³À°¿¡ ´ëÇؼ´Â Á» ´õ ½ÉÃþÀûÀÎ ³íÀÇ°¡ ÀÖ¾î¾ß ÇÒ °ÍÀÔ´Ï´Ù.
ȯ°æ±³À°¿¡¼ ÈÄÇâÀû °üÁ¡, »î°úÀÇ µ¿Çü±¸Á¶¼ºÀº »õ·Î¿î ÁöÇâÀº ¾Æ´Ï¸ç, ¡®¿À·¡µÈ ¹Ì·¡¡¯(Ancient Future)ÀÔ´Ï´Ù. ³ë¸£º£¸®-È£Áö´Â 「¿À·¡µÈ ¹Ì·¡」9)¿¡¼, ÇöÀçÀÇ Æı«µÇ°í ÈÑ¼ÕµÈ È¯°æ¹®Á¦¸¦ ÇØ°áÇÏ°í °Ç°ÇÑ È¯°æ¼Ó¿¡¼ »ç´Â ¹Ì·¡·Î °¡±â À§ÇÑ ¹æ¹ýÀ» Àεµ ¶ó´ÙÅ©(Ladakh) Áö¹æÀÇ ¿À·¡ ÀüºÎÅÍ À̾îÁ® ¿À´Â »ýÅÂÀû »îÀÇ ¾ç½Ä¿¡¼ ã¾Æ³¾ ¼ö ÀÖ´Ù°í º¸¾Ò½À´Ï´Ù. ¿ì¸®°¡ ÁöÇâÇØ¾ß ÇÒ ¹Ì·¡ÀÇ ¸ð½ÀÀº »õ·Î¿î ³íÀǸ¦ ÅëÇÏ¿© »õ»ï½º·´°Ô ¸¸µé¾î³¾ °ÍÀÌ ¾Æ´Ï¶ó ¿ì¸®°¡ ÀÌ¹Ì »ì¾Æ¿À°í ÀÖ´Â ¿À·¡µÈ »î¿¡ ÀÌ¹Ì ³»Æ÷µÇ¾î Àֱ⠶§¹®¿¡ ±× »îÀ» À¯½ÉÈ÷ »ìÆì¼ ¹Ì·¡¸¦ À§ÇÏ¿© ÀǹÌÀÖ´Â ºÎºÐµéÀ» µÇ»ì·Á³»¾ß ÇÑ´Ù´Â °ÍÀÔ´Ï´Ù.
¿ì¸®´Â ±×µ¿¾È ȯ°æ±³À°ÀÇ ¸ñÇ¥¿Í ³»¿ëÀ¸·Î¼ÀÇ Áö¼Ó°¡´É¼º¿¡ ´ëÇÏ¿© ¸¹Àº ³ë·ÂÀ» ±â¿ï¿© ¿Ô½À´Ï´Ù. À̴ ȯ°æ±³À°ÀÇ ¡®È¯°æÀû¡¯ Ãø¸éÀ» Áß½ÃÇÏ´Â °ÍÀ̾ú½À´Ï´Ù. ÀÌÁ¦´Â À̻Ӹ¸ ¾Æ´Ï¶ó, ȯ°æ±³À°ÀÇ Áö¼Ó°¡´É¼ºÀ» °í·ÁÇÏ´Â Áï, ȯ°æ±³À°ÀÇ ¡®±³À°Àû¡¯ ¼Ó¼ºÀ» ¼÷°íÇÏ´Â ÀÏ¿¡µµ °ü½ÉÀ» ÁýÁßÇÏ¿©¾ß ÇÏ°Ú½À´Ï´Ù.
1) ÀÌÇÏ¿¡¼ ¡®È¯°æ±³À°¡¯À̶ó ÇÔÀº ´ëü·Î Çб³±³À°¿¡¼ÀÇ È¯°æ±³À°À¸·Î Á¦ÇÑÇÏ°íÀÚ ÇÏÁö¸¸, »çȸ±³À°±îÁö¸¦ Æ÷ÇÔÇÏ´Â ³ÐÀº ÀǹÌÀÇ È¯°æ±³À°À» ¶æÇÏ´Â °æ¿ìµµ ÀÖÀ¸´Ï, ¸Æ¶ôÀûÀ¸·Î ÀÌÇØÇØÁֱ⠹ٶø´Ï´Ù.
2) ¹ÚÀαâ(2009), ¡°±³°úÀÇ »ýÅÂ¿Í ±³°úÀÇ ÁøÈ¡±, 「±¹¾î±³À°Çבּ¸」, Á¦34Áý.
3) Á¦ ±Û¿¡¼´Â ¡®È¯°æ±³À°¡¯À» Çб³±³À°ÀÇ ¸Æ¶ô¿¡¼ ´Ù·ç±â ¶§¹®¿¡ ȯ°æ±³À°À» ¶§·Î´Â ȯ°æ±³°ú ¶Ç´Â ȯ°æ°ú¸ñÀ¸·Î ȣȯÀûÀ¸·Î »ç¿ëÄÚÀÚ ÇÕ´Ï´Ù.
4) ³²»óÁØ ¿Ü(2001), 「Ãʵî ȯ°æ±³°ú±³À°Çб³Àç°³¹ß ¿¬±¸」, Çѱ¹±³¿ø´ëÇб³ ºÎ¼³ ±³°ú±³À°°øµ¿¿¬±¸¼Ò.
5) Layton, D.(1972), Science as General Education, Trends in Education, Department of Education and Science, Great Britain.
6) Goodson, I. F.(1983), School Subjects and Curriculum Change, Croom Helm.
7) Elmore, R. F.(1979-1980), Backward Mapping: Implementation Research and Policy Decisions, Political Science Quarterly, 94(4); ¿À¼®È« Æí(1993), 「Á¤Ã¥ÇÐÀÇ ÁÖ¿äÀÌ·Ð」, °æ¼¼¿ø.
8) ³²»óÁØ ¿Ü(1999), 「ȯ°æ±³À°ÀÇ ¿ø¸®¿Í ½ÇÁ¦」, ¿ø¹Ì»ç.
9) ±èÁ¾Ã¶¤ý±èžð °ø¿ª(1996), 「¿À·¡µÈ ¹Ì·¡: ¶ó´ÙÅ©·ÎºÎÅÍ ¹è¿î´Ù」, ³ì»öÆò·Ð»ç(¿øÀú: Norberg-Hodge, Helena (1992), Ancient Futures: Learning from Ladakh.).